관련 인터뷰 일부를 발췌하여 번역합니다. 2013년 10월에 공개된 내용입니다.
츠즈쿠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잘 알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번역합니다.
――3개월 연속 릴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『DECADANCE - Counting Goats … if I can't be yours -』에 대해 알려 주세요
츠즈쿠:MiA가 데모를 주면서 '후렴구 멜로디를 만들어달라'고 했을 때 꽤 들떠있었어요.
MiA:MEJIBRAY가 앞으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만든 곡이에요.
――역시 전략가

MiA:그런데 요즘은 말수가 줄어서요.(웃음) 제가 생각하고 있는걸 남에게 다 알려주고 싶지는 않아서.
츠즈쿠:가사는「오늘 자살할까」하고 생각했던 날에 쓴거에요. 산다는거 너무 다 귀찮은 일들 뿐이잖아요. 그래서 「죽는다면 지금이다. 하지만 일도 남아있고..가사를 마저 쓰고 죽어야하나..」싶어서.
――무슨일 있었어요?
츠즈쿠:좀 이상한거 같아서「DECADANCE - Counting Goats … if I can't be yours -」의 가사를 쓰기전에 정신과에 다녀왔어요. 밴드 활동에 지장을 주고 싶지 않았고, 제가 시작한 밴드인 만큼 멤버들 생각도 나고, 멤버들 각자의 생활도 있고, 제가 정신을 못 차리면 안되겠다 싶어서.
제대로 원인을 아는게 앞으로 정확히 대처하기 위해 도움이 되니까 병원에 갔더니,
『경계성인격장애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』라고 하더라구요.
막상 진단은 받았지만 거기서 왜 이 병일까, 하고 고민해봐도 소용이 없잖아요. 앞으로 잘 대처해 나가야 하니까 제가 갖고 있는 병과 맞서고, 또 음악과 함께 무대에 있을 때 만큼은 즐거우니까. 이렇게 되어 버렸지만. 나쁘진 않은거라 생각했어요.
데카당스 가사의 A멜로디에 나오는 “希死念慮”는 지금 당장 죽고 싶다는 의미로 왜 살아가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무대에 서면 정말로 좋아요.
*decadance 가사 번역
「DECADANCE - Counting Goats … if I can't be yours -」뿐만 아니라 「조와 울의 경계躁と鬱と境界」도 그런데 이 "경계"는 경계성 인격장애를 말하는 거에요. 처음엔 제가 그런 병을 앓고 있다는게 믿을 수 없었어요. 하지만 여러군데의 의사 선생님께 그런 진단을 받아서...
하지만 제 생각엔 어떤 사람이든 다들 힘들어 하는 부분은 있을테니 제가 아프다고 해도 "뭐 별로 상관 없겠지"싶어서
「DECADANCE - Counting Goats … if I can't be yours -」와「조와 울의 경계躁と鬱と境界」라는 두 곡은 정말 제 자신을 모두 드러낸 가사들이에요.
――제목의 의미는 어떤건가요?
츠즈쿠:“DECADENCE”는 퇴폐적이라는 의미이고、“Counting Goats …”는 잠들기 전에 양을 세는 거 있잖아요. 그런데 거기서 양 대신 염소를 세는 거에요. 염소는 악마의 상징이나 불행의 상징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. “if I can't be yours”는、“내가 네것이 될 수 없다면 이라는 의미인데 「모든게 내것이 될 수 없다면 다 없어져버리는게 낫다」라는 뜻.
저는、MEJIBRAY가 잘 되지 않는다면 살아갈 의미도 없고 제가 좋아하는 사람이나 좋아하는 모든걸 손에 넣을 수 없다면 너무 지루한 인생이 될 것같다. 라는 뜻으로 붙인 제목이에요.
――타이틀엔 하고 싶은 말이 모두 담겨있는 거네요.
츠즈쿠:그렇죠. 요즘 거식과 과식을 반복하는데 계속 아무것도 안먹다가 오늘 아침에 갑자기「우왓ー!」하고는 편의점 스위츠 코너에 있는 케이크나 에클레어를 몽땅 사서는 한거번에 다 먹고 속을 게워내고.... 술만 마시고 전혀 식사는 하지 않으니까 뭔가 먹고 싶어 질때는 정상이 아닌 양을 먹고는 게워내는. 그런 생활을 하다보니 요즘은 체중이 1kg만 늘어도 죽고싶어져요BLITZ 원맨 투어할때보다10kg정도 빠졌는데 지금 이 상태가 베스트인것 같아요.
――괜찮아요?
츠즈쿠:잘 모르겠지만 제가 모든걸 다 발산할 수 있는 장소는MEJIBRAY밖에 없어요. 저에게서 음악을 빼면 정말 아무것도 없고, 노래하지 않는 시간들은 정말 암흑과같아서 노래하지 않는 때는 술 마시는것 밖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요.
――그런 상태에서 이 가사들을 쓴 거네요. 하지만 저 이 멜로디 정말로 좋다고 생각해요.
츠즈쿠:정말요? 제가 붙인 멜로디인데 지금까지 다룬 멜로디 중에 가장 키가 높아요